본문 바로가기
온조의 꿀팁!!/정말로?

윈도우 10 포멧 하는 방법! 아주 쉬움 주의

by 이도한EDOHAN 2020. 7.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온조입니다.

오늘은 제가 너무 당황스러운 일이 있었습니다. 컴퓨터가 렉이 걸려서 폴더 들이 안열리는 겁니다.

제가 컴퓨터를 구매한지 약 3주밖에 안됐는데 벌써 문제가 생겼는지도 잘 알지도 못하고 어떻게 해야하는 지도 잘모르는 상태였습니다.

 

컴퓨터의 상태를 설명하자면 인터넷이나 게임(LOL)등은 문제 없이 실행이 됐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일반 폴더들! 휴지통과 바탕화면에 있는 폴더들이 열리지 않는 겁니다.

 

폴더를 키려하면 창은 켜지는데 창안에 아무 파일도 뜨지 않고 계속해서 로딩인 상태로 계속되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계속해서 기다려 보기로 했는데 변화는 없었고 심지어 그렇게 켜진 폴더들은 꺼지지도 않았고

흔희들 알고 있는 CTRL + ALT + DEL 컨트롤 알트 딜리트를 눌러서 작업관리자를 키고 강제 파일을 종료하는 방법도 써보려 했는데 작업관리자에도 안 뜨더라고요. 결국 컴퓨터를 재부팅 했는데도 다른 문제점은 없지만 파일들은 역시 열리지 않고 무한로딩에 빠져 있었습니다. 혹시 몰라서 중요한 파일들을 USB에 담으려 했는데......., 역시 USB도 열리지 않았습니다.

 

저는 너무 답답한 마음에 지식인에도 블로그에도 카페에도 글들을 올려 확인을 해봤지만 딱 들어맞는 내용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컴퓨터를 포멧하기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런데 아시는 분들은 아실텐데 저희 어릴때는 컴퓨터를 포멧하려 하면 본체를 뜯어서 들고 근처 컴퓨터 가게에 가서 돈을 주고 포멧을 했었습니다.

그게 아니면 포멧하는 윈도우 CD가 있었어요! 그 CD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CD를 받아서 포멧을 하고 돌려주는 방식이였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아주 쉽게 포멧을 할수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포멧을 하는데에 시간이 걸리기는 합니다. 약 30분 정도의 시간을 두고 하시면 충분 할꺼라 생각이 드는데 그보다 빠를수도 느릴수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윈도우10 포멧 하는 방법

자! 좌측 하단에 시작메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들어 옵니다.(너무 쉬워서 사진을 첨부 안했습니다.)

설정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선택 사항들이 있는데 오늘 저희가 들어가 곳은 '업데이트 및 보안' 입니다! 저곳을 클릭하게 되면 우측과 촤특에 많은 카테고리 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복구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복구를 선택하면 '이 PC 초기화' 라는 항목과 '고급 시작 옵션' 등이 있는데 위의 사진 처럼 '이 PC 초기화'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파란색 창이 뜨게 됩니다. 저는 제가 설치하거나 보관하던 사진 음악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내 파일 유지'를 선택해서 포멧을 했습니다. 이 이후에는 몇번 더 버튼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포멧이 됩니다.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저는 마음을 편히 하기위해 포멧해놓고 밥을 먹고 왔습니다. 다행히 밥을 다 차리기 전에 포멧이 완료 되었습니다. 제가 걱정 했던 부분은 '포멧이 된후에도 파일들에 문제가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였습니다.

다행히도 포멧이 완료 되고 난 후에는 문제점들이 해결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내 파일 유지'는 다운로드 받아서 저장된 파일들을 유지해 줍니다! 제가 인터넷에서 다운 받았던 게임들이나 프로그램들은 포멧후에는 제대로 실행이 안돼서 다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설정 등은 당연히 포멧이니 다시 해야겠죠?

 

'모든 항목 제거'를 하게 되면 처음 윈도우 깔았을때의 상태로 돌아가기때문에 중요한 파일들은 백업을 해두고 실행하셔야 합니다. 지금 봤을때는 전부 필요 없어 보이고 쓸모 없어 보여도 언젠가 갑자기 필요해지거나 나중에는 구하지 못할 중요한 자료들이 숨겨져 있을수도 있습니다.

 

저는 USB도 안되서 파일들을 알집으로 압축하고 메일로 보냈습니다. 너무 큰파일들은 포기하고 중요한 자료만 살리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내파일 유지를 해서 날라가지 않고 모든 자료를 보존 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윈도우10 쉽게 포멧하는 방법을 해봤는데 너무 내용이 없는 것 같아서 마음이 좀 걸리네요ㅎㅎ

다들 알고 있는 사실 일수도 있으나 저는 모르고 있을때 너무 당황스럽고 어려운 일이였기에 저처럼 모르는 상황에서 당황 스러우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는 마음에 자세하게 적어 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새롭고 유용한 정보들과 직접 느끼고 쓰는 리뷰로 오겠습니다!!

이상 온조였습니다!

반응형

댓글